본문 바로가기

2016/083

암반의 균열계수 암석은 암반의 조각으로 암석자체의 구성으로 전체적인 암반을 판단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전체적인 암반의 불연속면의 상태나 수, 역학적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가 필요한데 이를 균열계수라고 한다. 암반내 불연속면이 있다면 암반내에서 탄성파가 전달되는 속도는 불연속의 상태나 수에 따라 감소될 것이다. 따라서 암석을 실내시험을 통해 탄성특성을 파악하여 암질을 상대적인 비교를 할 수 있다. 균열계수 Ef : 암반의 동탄성 계수El : 암석의 동탄성 계수Vf : 암반의 탄성파속도(현장)Vl : 암반의 탄성파속도(실험실) 균열계수를 통해 0.5~0.65범위의 경우 중간정도의 암질정도라고 칭할 수 있다. 2016. 8. 3.
이방성(Anisotropy) 이방성(Anisotropy)은 초기이방성과 유도이방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초기이방성은 흙의 생성과 관련된 흙구조에 따른 이방성이며, 유도이방성은 외력으로 인한 압밀, 전단시 응력의 크기 및 방향에 다른 응력체계의 이방성이다 흙은 입자구조, 배열, 층의 두께 등에 의해 하중의 방향에 따라 강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흙막이 구조물에서 같은 흙이라도 흙이 구조물을 밀어 넘어트리는 힘은 주동토압, 벽이 흙쪽으로 누르는 경우는 수동토압, 변위없음은 정지토압이다. 같은 흙이라도 이방성에 대한 고려를 하지않는다면 안전한 지반설계를 하기 힘들것이다. 이를 대변하는 계수가 이방성 계수이다. 이방성계수 = 연직방향으로 작용된 경우 전단강도/ 수평방향 .... 전단강도 = 0.5~2.0 이며, 과압밀 점토의 경우 이방.. 2016. 8. 3.
지반반력계수와 지반탄성계수 지반반력계수는 연직지반반력계수와 수평지반반력계수로 나눌 수 있다. 1.연직지반반력계수는 지반이 깊이방향으로 변화하는 경우(특히 연약지반이 존재하는 경우) 지반의 변화를 고려한 환산변형계수, 기초제원(폭, 길이) , 영향을 주는 깊이, 세분할 층 깊이, 변형계수 및 분포각도를 고려하여 산정할 필요가 있다. 기초바닥면 아래 지반이 사질토로서 깊이방향의 밀도가 증대할 것이라고 생각할때 (통상그러하다) 는 평판재하 시험치를 이용한 연직지반 반력계수를 사용한다. 2. 수평지반 반력계수는 지반이 지표면에서 구속을 받지 않고 깊이에 따라 증가하는 것을 고려하여 깊이에 따른 지반반력계수를 가정해서 사용한다. 3.수평방향 전단지반반력계수 통상 수평방향 반력계수의 0.2~0.5배 정도를 사용한다 지반의 탄성계수는 현장시험.. 2016. 8.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