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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질 및 기초

터널 라이닝 허용응력검토(1)

by TNT007 2015. 2. 25.

00.라이닝(해석단면력검토용)rev02.xlsx




터널라이닝의 해석은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을 준용하여 검토합니다.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 2003의 경우 허용응력 설계법(탄성)과 강도설계법으로 구분하여 적용되어 왔으나 2007년도에 개정된


기준서에서는 2003년의 별도설계법을 삭제되었습니다.


라이닝의 경우 철근의 보강유무 검토를 위해서 허용응력의 검토법 도입이 필요하므로 2003년도의 별도의 설계법과 기본 설계식


의 재료의 허용응력검토 방법을 적용합니다.


콘크리트는 사용하중 적용시(계수하수 미적용) 탄성이론에 의한 응력해석과  계산된(sap, midas)


최대 탄성응력과의 비교로 철근배근 여부를 확인합니다.


라이닝에서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허용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허용 휨 압축응력

f ca = 0.4f ck 

허용휨 인장응력 

 f ta=0.13 √f ck

 허용휨 전단응력

τ ca =0.08 f ck 



그리고 엑셀로 작성한 콘크리트의 철근 배근여부를 확인 가능한 엑셀을 함께 첨부하였습니다.


실수 없이 작성하려고 노력은 하였으나 틀릴 소지가 많으니 확인후 사용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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